무겁고 두꺼운 구형 노트북 사용 시 주요한 파손은 충격에 의한 파손이 많았지만, 두께가 얇고 가벼운 랩탑 제품이 출시되면서 힌지 파손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힌지 파손 시 상당한 비용이 소모되는 만큼 원인과 예방 및 해결법을 소개합니다.
Contents
노트북 힌지 파손 원인
노트북은 상판, 하판으로 구성되고 상판에는 모니터 액정이 하판에는 CPU, 메인보드, SSD, 램 등 시스템 구동을 위한 하드웨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힌지는 상판과 하판에 부착되어 두 부품이 하나의 제품으로 기능하도록 하며, 모니터를 펼쳤을 때 앞으로 또는 뒤로 쓰러지지 않도록 고정 역할도 담당합니다.
노트북 힌지 파손은 한 번의 충격으로 일어나지 않고 제품을 반복 사용하면서 손상이 파손으로 진행됩니다. 주요한 원인은 상판 개폐 방법 잘못으로 모니터 중앙 또는 양쪽을 잡지 않고 모서리 끝부분을 잡기 때문인데요. 중앙 또는 양쪽이 아닌 모서리를 잡고 여닫는 경우 양쪽에 동일하게 부담되어야 할 힘이 한쪽으로 과도하게 작용하여 모서리 반대편 힌지가 파손됩니다.
노트북 힌지 파손 예방
노트북 힌지 수명은 최소 30,000번 이상 열고 닫음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하루 10번 사용을 가정해도 8년 동안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힌지 파손 예방은 한쪽 모서리를 잡지 않고 상판 중앙부 또는 양쪽을 잡고 여닫는 방법 밖에 없으며, 다른 어떤 물리적 수단으로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데스크탑 대용으로 거치대 또는 받침대를 이용 시 하부 지지가 불안하여 무의식적으로 한쪽 모서리 상판과 하판을 잡고 여닫는 행동을 하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트북 힌지 파손 해결법
노트북 힌지 파손 유형은 외부 커버 또는 힌지 고정 플라스틱 손상입니다. 상판 힌지 파손 시 벌어진 부위를 강제로 붙이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액정 패널이 손상되어 더 큰 비용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합니다. 힌지 파손 시 사용자가 행할 수 있는 3가지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사 AS 의뢰
힌지부 파손이 일어나면 가장 안전한 수리 방법은 제조사에 AS를 맡기는 것으로 서비스센터 기사가 제품 이상 확인 후 케이스를 교체합니다. 수리비는 최저 4만원에서 최고 26만원 이상으로 차이가 큰 편인데, 케이스만 교체되지 않고 상판 또는 하판 전체를 교체하는 제조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 부품 교체로 수리비가 너무 비싸 고민이 된다면 사설 AS 센터에 의뢰하면 좀 더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가 수리
서비스센터 수리비가 부담된다면 오픈마켓 등에서 동일한 케이스를 구매하여 자가 수리로 저렴하게 고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여러 제조사의 모델 케이스를 찾을 수 있고 부품 가격은 2만원에서 8만원 사이로 필요한 부위만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데스크탑 모드 사용
비싼 AS 비용과 자가수리 시 고장 우려로 부담이 된다면 모니터 패널만 분리하여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평소 노트북을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을 때 유용하며, 수직 스탠드를 이용하면 눕히지 않고 보관할 수 있어 수납과 발열에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